2018년 12월 6일 목요일

직장생활, 돈에 대한 뼈때리는 글.

하루종일 일만하는 사람은 돈 벌 시간이 없다.
- 존 D 록펠러

원문 링크.
https://m.blog.naver.com/huridam/221413264325

돈과 직업에 대한 가치관을 먼저 정립하자.
직장인, 회사원의 삶 만이 전형적인 삶의 모습이 아니다.

연봉 7천과 1억은 월소득으로 50만원 이하로 차이가 난다.
월급 150과 200은 큰 차이인데, 300만원이나 350만원은 별 체감상 차이가 없다.

세상에 돈을 버는 길은 직장인 만이 아니라는 사실을, 성적과 학벌은 돈을 버는 것과 상관관계는 있을지언정, 인과관계가 있는 것은 아니라는 것을 받아들이자.

나는 과연 무엇을 해서 얼마나 돈을 벌고 싶은가에 대해 생각해볼 지점이다.
인생의 테크트리는 결국 치킨집이라는 얘기가 있다. 저런거 보고 쓴웃음 짓고 그냥 넘어가면 안된다. 냉정하게 생각해보자. 내 20년 후가 저렇다는 것을 받아들일거면 지금 이 시점에 회사를 다녀야 할 이유는 무엇일까.

무엇을 해서 돈을 벌고, 어떤 직업을 가질 것인지, 거기에 지금 내가 다니는 대학이, 하는 공부가 도움이 되는 것인지 고민해봐야 한다. 내 의지대로 내 시간을 쓰면서 살기 위해서 준비가 필요하다. 돈버는 것에 대한 공부. 치킨집을 하더라도 떠밀려서 차리는 경우와 공부하고 준비해서 차리는 경우는 결과가 다르다.

어쨌든 최소한, 남들에게 등떠밀려서, 무리에 섞여서 직장인이 되지는 말고 직장인의 삶이 무엇인지 알고, 다른 돈벌이가 있다는 것도 알고 내 손으로 자발적으로 그 길을 선택하자.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