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청한 강의는 토요일 오후 5시부터 8시까지 3시간씩 5주 과정으로 HTML과 CSS에 대해 초심자가 꼭 알아야 하는 내용에 대한 강의로 구성되어 있다. 5주간 배울 수 있는 것은 다음과 같다.
a. 박스모델
b. 선택자
c. 블록과 인라인 태그 구분
d. float와 position과 관련된 레이아웃
정규 강좌는 아니고 일종의 맛보기 강좌이기 때문에 깊이 있는 주제를 다루진 않는 듯 하다. 그래서 어찌보면 검색 엔진에서 쉽게 찾을 수 있고 충분히 혼자서 익힐 수 있는 내용이긴 하다. 하지만 이 강의가 괜찮게 느껴지는건 잘 짜여진 틀 안에서 직접 실습해보며 익힐 수 있기 때문에 쉽게 안잊어버릴 것 같단 생각이 든다. 그리고 강사 분 강의 실력이 참 괜찮다. 유머도 있으시고, 완전 초보까지 다 끌고가면서도 정해진 시간안에 나가야 하는 진도를 다 끝마치시는 걸 보면 말이다.
정리 차원에서 간단하게나마 기록은 해두자.
1주차 후기.
개발 환경을 구성했다.
brackets를 설치했고, 자동 들여쓰기와 tab 자동완성 기능을 제공하는 emmet과 indent guide라는 확장 기능을 설치하였다. atom과의 비교는 잘 모르겠고, sublime text와 비교했을 땐 brackets가 web 개발 환경만큼은 live view를 제공하기 때문에 좀 더 편한듯 하다. 현재 줄을 복사 붙여넣기 하는 단축키(Ctrl + D)와 색상 선택 단축키(Ctrl + E)는 기억해두자.HTML 문서의 기본 골격과 컨텐츠를 표현하는 태그에 대해 실습하였다.
* 박스 모델: width + height + padding + border + margin.* HTML은 구조, CSS는 인테리어. 구조를 잡는다는 것은 태그를 이용해 컨텐츠에 성격을 부여하는 것. 각 컨텐츠 요소는 부모-자식의 관계를 갖으면서 확장해 나간다.
. CSS에선 UI Framework에서 흔히 제공되는 center align 속성이 없다. width를 지정해 주고, margin-left: auto; margin-right: auto;와 같이 지정해 주어야 가운데 정렬이 된다. text 요소엔 text-align이란 요소가 있긴 하다.
. padding은 안쪽 여백에 대한 것, margin은 바깥쪽 여백에 대한 공간인데 padding은 컨텐츠의 크기에 영향을 주고 margin은 영향을 주지 않는다.
. border-width, border-style, border-color는 border라는 단축 속성으로 한 번에 표현할 수 있다. border: 5px solid blue; // margin 속성도 마찬가지로 상-우-하-좌 순서로 각 margin을 하나의 속성에 구분해서 지정해줄 수 있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