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토콜 버퍼 컴파일러(protoc) 옵션으로 사용 목적에 따라 SPEED, CODE_SIZE, 또는 LITE_RUNTIME 값을 지정할 수 있다.
기본 값은 SPEED이다.
• SPEED (기본) : 기본 값인 만큼 프로토콜 버퍼의 모든 기능(Descriptor, Reflection)이 포함되며 최적화된 코드를 생성해 준다.
• CODE_SIZE : SPEED 옵션 대비 작은 코드 사이즈를 갖는 결과 파일을 만들어 주지만 SPEED 보다 동작 속도가 느려진다. 매우 많은 수의 .proto 파일을 포함하고(메시지 개수에 코드 사이즈가 비례하므로) 있거나 속도가 중요하지 않은 앱에서 유용한 옵션이다.
• LITE_RUNTIME : 'lite' 런타임 라이브러리에만 의존하는 클래스를 생성한다. (libprotobuf 대신 libprotobuf-lite) 전체 라이브러리보다 10배 작은 라이브러리로 동작이 가능하기 때문에 휴대폰과 같이 제한된 플랫폼에서 실행되는 경우 유용하다. 생성된 클래스는 Message 대신 MessageLite 인터페이스를 구현하며 이 옵션으로 컴파일 하는 경우 Descriptor, Reflection 등의 기능은 제외된다.
* 동일한 proto 파일을 여러 번 로드할 때 Descriptor로 부터 에러가 발생하는 경우가 있는데 이러한 경우엔 Descriptor 기능이 제외된 LITE_RUNTIME 옵션을 사용하는 것을 고려해볼 수 있다.
https://github.com/protocolbuffers/protobuf/issues/4126
일반적인 타겟 환경을 가진 프로그램이라면 기본 값을 그대로 쓰면 될 것 같고, 바이너리 사이즈가 중요한 프로그램이라면 CODE_SIZE, LITE_RUNTIME 등의 옵션을 고려해 볼만 한 것 같다. 사실 protoc에 의해 생성된 클래스를 그대로 사용하는 것이 일반적이라 Descriptor 같은 기능은 고급 사용자가 아니면 잘 쓰이지 않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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