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년 3월 3일 일요일

MS-SQL to MS-SQL DB 링크

DB 링크를 생성하여 사용하면 원격지에 있는 데이터베이스의 리소스를 사용할 수 있게 된다. DB 링크를 이용하면 물리적으로 떨어진 데이터베이스 뿐만 아니라 이기종 간의 데이터베이스도 현재 데이터베이스에 있는 것처럼 사용할 수 있다.

MS-SQL에선 SSMS 툴을 이용해 DB 링크를 생성할 수 있다. DB 링크를 생성하기 위해서는 DB 링크를 생성하는 서버에서 원격의 DB로 접속할 수 있는 공급자가 설치되어 있어야 하는데 타겟 데이터베이스가 MS-SQL인 경우엔 SQLNCLI10(SQL Server Native Client 10.0) 공급자를 선택하면 된다.

MS-SQL 기준으로 DB 링크를 생성하려면 SSMS를 실행한 뒤 '서버 개체 > 연결된 서버 > 새 연결된 서버'를 실행하여 설정을 진행하면 된다. 표시되는 화면에서 '일반', '보안', '서버 옵션' 항목의 내용을 건드려줘야 한다.


[일반]

'기타 데이터 원본' 형식으로 설정하는 것이 사용하기 편하며 '연결된 서버'에는 DB 링크의 이름을, 제품 이름엔 'MS-SQL', 데이터 원본에는 '127.0.0.1, 1433'과 같이 (IP, Port) 형식으로 입력해 준다.

[보안]

'다음 보안 컨텍스트를 사용하여 연결'을 선택해 타겟 데이터베이스의 원격 로그인 계정과 암호를 입력해 준다.

[서버 옵션]

RPC, RPC 내보내기를 True로 변경한다. RPC는 그 RPC(Remote Procedure Call)가 맞다.


3가지 탭의 설정을 입력한 뒤 '확인'을 누르면 방금 지정한 이름으로 DB 링크가 표시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사용방법은 DB링크명.데이터베이스명.권한.테이블명 순으로 지정하면 된다.
DB 링크명: link1
데이터베이스명: mydb
테이블명: users
라면,
select * from link1.mydb.dbo.users와 같은 형식이 된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