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책은 롯데 그룹에서 꽤 오래 재직하신 분께서 들려주는 회사 생활 가이드? 노하우? 뭐 그런 책이다. 꽤나 단정적이고 솔직하게 책을 쓰셨기 때문에 일정부분 반감이 생기긴 해도 도움이 되는 충고들이 많이 담겨있다. 아예 책이 마음에 안든다고 해도 건질 것은 있다. 적어도 윗 분들(?)이 요즘 아래 사람들을 어떻게 생각하고 있는지에 대해서 조금이나마 살펴볼 수 있는 그런 부분에서. 나쁘게 얘기하면 꼰대 마인드? 뭐 그런거.. 근데 나도 년차가 어느정도 쌓이다 보니 걍 수긍이 되버리는 대목들이 이젠 더 많다..
몇 대목 옮겨 적어보고 이 책은 놓아주기로.
'인사'에 대해.
인사는 확률게임인 것 같다. 도무지 속을 알 수 없는 사람을 다루는 일인데 완벽한 인사란 게 세상에 존재할 수 없다. .. 승진심사를 할 때 정해진 승진 티오에 따라 작업을 하다 보면 승진 서열부에 줄을 긋게 된다. 이름이 그 줄 위에 있으면 승진이고 그 밑은 탈락이다. 그러면 그 줄 바로 위에 있는 사람과 바로 밑에 있는 사람이 차이가 크게 나서 그렇게 운명이 갈린 걸까? 사실 두 사람이 뒤바뀌어도 누구 하나 느끼지 못할 정도의 차이일 뿐이다. 고등학교 때 반 석차 15등과 16등이 정말 차이가 있어서 그렇게 된 걸까? 그런 것과 유사한 것이다. ...
→ 여기서 저자의 팁은? 조직 내의 누가 보더라도 저 친구는 1등이다라는 느낌이 들 수 있도록 노력하라 이다. ㄷㄷ
명함에 집착하지 마라. 중요한 것은 명함에 적힌 것이 아니라 당신 자신의 역량이다.
'아이디어'에 대해.
창의성이라는 것은 타고나는 것이 아니다 더구나 만사를 삐딱하게 보는 시각에서 나오는 것도 아니다. ... 창의성이라는 것은 살아오면서 축적해온 지식과 경험이 집중적인 문제 해결의지와 맞부디쳐서 터지는 스파크일 뿐이다. ... 직장생활은 지겨운 밥벌이가 아니다. 일이 지겨운 이유는 당신이 맡은 일을 개선하거나 바꾸려 하지 않고 지난 달에 했던 그 방식으로 계속하니까 그런 것이다. 규정된 원칙에 따라 시키는 대로만 하니까 그게 지겨운 것이다 당신이 조금 더 고민해서 그 원칙을 바꾸려고 해보라 매일이 새로워질 것이다.
일반적인 사람들은 '경로 의존성'이라는 것에 지배를 당한다 자신들이 과거에 성공했던 방법이나 칭창받았던 행동을 강화하고 반복하려는 성향이 있다는 말이다.
'변화'에 대해.
변화는 작심만으로는 부족하다. 그런 나태와 게으름을 이겨내고 변화를 지속시키는 방법은 일상에서 변화의 플랫폼을 만드는 수밖에 없는 것 같다. 변화의 플랫폼은 행동의 방아쇠와 같은 것이다. 특정한 상황적인 계기에 도달하면 특정한 행동을 하겠다는 사전 계획이라는 뜻이다.
→ 예를 들면 이런 것. 3호선을 타다가 고속터미널 역이라는 안내가 나오면 무조건 내려서 9호선으로 갈아타게 되는 것. 월요일 아침에는 하늘이 무너져도 반드시 무엇을 하겠다는 결심이 목표를 지키는데 큰 힘이 되는 것이다.
'열정'에 대해.
열정을 불러올 수 있는 목표는 몇 가지 갖추어야 할 요건이 있다.
1. 정해진 시간
2. 목표의 구체성 - 시간이 되었을 때 목표의 달성 정도를 측정할 수 있어야 한다.
3. 목표의 난이도 - 최선을 다했을 때 달성이 가능할 정도로
4. 목표의 가슴 떨림
5. 목표에 도달하는 것에 대한 중간 목표 설정
보통의 인간이라면 작은 성공에 자신을 계속 노출시키는 것이 도움이 된다. 어디선가 읽은 내용에선 목표를 주변 사람에게 말로 알리는 것도 효과가 있다고 한다.
디플레이션 시대의 생존법(?)
2020년부터는 한국에서도 베이비붐 세대의 은퇴가 본격화된다 그들은 은퇴하면서 가지고 있는 부동산이나 투자자산을 처분해서 빚부터 갚으려 할 것이다. 그러면 그때부터 한국도 대규모 부채의 구조조정기에 들어갈 것으로 예상한다 그렇게 되면 추가로 부동산이나 주식 가격은 내려갈 수 있다.
해리 덴트는 우리가 앞으로 봉착하게 되는 디레버리징과 디플레이션 시대에 살아남을 수 잇는 방법을 두 가지 추천했다. 첫 번째는 절대 빚지지 말라는 것이다. 대부분의 자산 가치가 떨어지는 마당에 빚을 얻어서 무엇을 산다는 것은 바로 죽음으로 가는 길이다. ...
두 번째 생존방법은 지금 다니는 직장을 지키라는 것이다 이런 때일수록 가장 확실한 생존방법은 지금 자리를 지키는 것이다. ... 가능하면 절대 다른 곳을 쳐다보지 말고 지금 있는 곳에서 최선을 다해서 살아남아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