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ufferedReader는 입력 스트림(파일, 소켓, ...) 에서 텍스트를 쉽게 읽을 수 있는 클래스이다. 텍스트 데이터를 효율적으로 읽을 수 있도록 문자를 버퍼링한다. (입력된 데이터가 바로 전달되지 않고 버퍼링 된 후 전달된다.)
BufferedReader는 데코레이터 패턴을 적용한 좋은 예다. (* 데코레이터 패턴은 객체에 동적으로 새로운 책임을 추가해준다. 서브클래스를 만드는 것보다 더 합리적이다.)
여기서 데코레이터는 말 그대로 장식자로, 특정 객체를 감싼 뒤 중간에 위치해서 오고 가는 요청과 응답을 더 매끄럽게 처리해 준다. 당연히 데코레이터는 자신이 감싼 객체의 동작을 잘 알고 있어야 한다.
reader = new BufferedReader(new FileReader("sample.txt"));
reader = new BufferedReader(new InputStreamReader(System.in));
reader = new BufferedReader(new InputStreamReader(socket.getInputStream());
위 구문에서 보듯 Reader를 구현하는 인스턴스를 감싸, 유연하게 버퍼링 기능을 추가(확장) 해줄 수 있다. 저렇게 한번 감싸주면 readLine() 같은 메서드를 이용해 데이터를 쉽고 간편하게 읽어들일 수 있게 된다.
마지막으로 BufferedReader는 Scanner와 자주 비교된다. 비슷한 일을 해주는 클래스를 굳이 따로 구분한 까닭이 있을 것이다. 주요 차이점은 다음과 같다.
• BufferedReader는 thread-safe하지만 Scanner는 그렇지 않다.
• Scanner는 정규 표현식을 써서 구문 분석을 할 수 있다. (파싱 같은 작업을 하는데 편리하다.)
• Scanner는 IOException 을 숨기고, BufferedReader는 이를 드러낸다.
• BufferedReader의 기본 버퍼 크기가 더 크고, 데이터를 읽기만 하는 경우 Scanner 보다 빠르게 처리할 수 있다.
Scanner 사용법 : Text Parsing Made Easy
https://dzone.com/articles/java-scanner-text-parsing-made-eas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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